MENU
  • 구리 싱크홀 발생 원인
    뉴스/사건·사고 2020. 8. 26. 18:47 좋아요 효과!

      26일 오늘 오후 3시 45분쯤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813번지 아파트 앞 횡단보도 바로 옆에 지름 20m에 달하는 대형 싱크홀이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다고 하는데요 횡단보도 옆 인도가 땅 속으로 깊이 꺼진 상황인데 자칫 잘못했으면 인명피해가 날 뻔했습니다.

       

      구리 싱크홀 교문동

      해당 싱크홀은 지름이 20미터이고 깊이는 사진으로 봤을 때 3~4m는 되어보이는데요 정말 지나가던 사람이 있었으면 아찔하네요 해당 싱크홀은 인도는 물론 2차선 도로 한 쪽을 모두 땅으로 꺼뜨렸는데요 중아선까지 침범할 정도로 상당히 큰 대형 싱크홀입니다.

       

      관계당국은 현장을 통제하고 복구작업을 진행중이라고 하는데요 싱크홀로 인해서 주변 전기와 수도가 끊겼다고 합니다. 대형 사이즈의 싱크홀이다 보니 추가 피해가 염려되어 인근 주민들에 대피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구리 싱크홀 교문동

      싱크홀 아래 지하 30m 공사현장

      사고가 난 곳은 암사역과 별내역을 잇는 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 공사 구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대형 싱크홀이 발생한 현위치 (교문동 813번지)아래 지하 30m에는 지하철 공사현장이 있다고 합니다.

       

      아래 지도에서 보시면 별내역과 암사역 사이에는 이번 초대형 싱크홀이 발생한 교문동 813번지가 위치하고있습니다.

       

      구리 싱크홀 교문동

      구리시는 오후 4시 17분에 우성 한양아파트와 LG원앙아파트 주민들에게 재난 문자를 보내고 안전하게 대피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구리시 교문동 813번지 대형싱크홀 발생.

      구리 우성 한양아파트, LG 원앙아파트 주민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시기 바란다"

       

      이번 싱크홀은 도로 뿐아니라 아파트 바로 옆에 생겨났기 때문에 아파트 담장과 녹지공간 일부도 훼손이 되었는데요 그만큼 추가 피해가 염려되는 상황입니다.

       

      구리 싱크홀 교문동

      현재까지의 싱크홀 발생 원인은 지하로 연결되어있는 상수도관이 터져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지하철 공사 영향 등 다양하게 조사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구리시 관계자는 "지하철 공사의 경우 아파트 단지 옆인 점을 고려해 발파 방식 대신 기계를 이용한 굴착식으로 도로 아래 30m 지하에서 공사가 이뤄지고 있어 사고 원인일 가능성이 커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구리 싱크홀 교문동

      가로 15m, 세로 4m, 깊이 6m 규모의 싱크홀이 발생한 해당 장소는 지난해 1월에도 공사로 인한 진동 땜누에 상수도관 이음새가 풀리면서 이미 상수도관에서 누수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었던 곳입니다. 

       

      이번에도 사고 현장 바로 옆에선 2주 전, 시험 발파작업이 두 차례 있었습니다. 일부 주민들은 발파 작업 같은 공사가 도로 땅꺼짐으로 이어졌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6m깊이에 물이 저렇게 가득 차올랐는데 사람이 빠졌다면 정말 큰일날 뻔했습니다.

       

      구리 싱크홀 교문동
      구리 싱크홀 교문동

      싱크홀이란?

      싱크홀은 땅속에 지하수가 흐르던 자리에 빈 공간이 생겨나 땅이 주저 앉는 자연적인 현상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외에도 주변 공사로 인해 인위적으로 지반이 약해지거나 비가 많이 내리는 경우에도 싱크홀이 발생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천 서구 싱크홀

      위 사진은 2012년 2월18일 인천 서구 검단 왕길동 인천 지하철 공사중에 지반 침하 사고로 발생한 싱크홀 사진입니다. 당시 싱크홀 사고로 1명이 매몰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아래는 이번 구리 싱크홀 현장 상황이 담긴 사진들입니다.

       

      구리 싱크홀 교문동
      구리 싱크홀 교문동
      구리 싱크홀 교문동
      구리 싱크홀 교문동
      구리 싱크홀 교문동
      구리 싱크홀 교문동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Copyright ⓒ 황금빛 블로그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황금빛 블로그
    위로 가기 메뉴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