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 크몽 pdf전자책 판매 방법(파일 전달)
    정보공유/생활정보 2020. 11. 26. 02:06 좋아요 효과!

      오늘을 크몽 PDF전자책 등록하기 2편으로 PDF전자책 판매하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서 크몽 사이트에 전자책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등록한 전자책을 누군가 주문하여 거래하는 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누군가 내가 등록한 PDF전자책을 구입하겠다고 결제를 하게 되면 웹사이트를 통해서 나에게 알림이 오게 됩니다. 크몽 스마트폰 어플에 알림 설정을 해둔다면 어플을 통해서도 알림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구매 알림을 받게 되면 실제 내가 작업한 PDF전자책 파일을 구매자에게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1. pc홈페이지에서 전달

      2. 모바일로 전달

       

      전달 방법은 크몽 어플 또는 크몽 사이트 대화창을 통해서 PDF파일을 첨부해 전송해주는 것인데요 pdf파일이 클라우드나 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다면 스마트폰에서도 바로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판매 대화창 따로, 일반 대화창 따로

       

      그런데 크몽 사이트에는 일반 대화창과 판매 대화창이 따로 존재합니다.

       

      pdf파일을 전달해주는 대화창은 노랜색 배경의 대화창이어야 하는데요 이렇게 '판매 대화창'을 통해서 전달하는 이유는 구매자가 해당 대화창에서 구매 확정을 할 수 있는 버튼을 눌러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 대화창에서 전달할 경우 단순히 파일 전달만 할 뿐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할 수 없습니다. (물론 1주일 후에는 자동으로 구매 확정이 되어 수익금이 판매자에게 적립됩니다.)

       

      자 그럼 바로 보겠습니다.

      1. 거래 알림 확인

      먼저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 구매 알림을 확인했는데요 저는 pc에서 파일을 전송해주기로 했습니다. 

       

      크몽 사이트에 들어가 거래 알림을 확인해줍니다. 

      크몽 pdf전자책 판매 방법

      새로운 알림을 클릭해주면 아래와 같이 주문건에 대한 상세한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PDF전자책은 파일전달이기 때문에 바로 작업물 발송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전달해주시면 됩니다.

       

      위에 보시면 탭이 문의 메세지, 거래 알림, 크몽알림으로 3가지가 있는데요, 문의 메세지 탭에서 대화하는 것이 일반 채팅창이고 거래알림을 통해서 대화하는 것이 파일 전달 거래 채팅창입니다. 

       

      거래알림 탭메뉴에서 주문자를 클릭해서 작업물을 전달해주시면 됩니다.

      2. 작업물 첨부

      그럼 작업물 발송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첨부해보겠습니다.

      크몽 pdf전자책 판매 방법

      위에서 제가 노란 채팅창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위에서 작업물 발송 버튼을 누르게 되면 노란색 배경의 채팅창이 나오게 됩니다.

       

      하단의 파일첨부 버튼을 통해서 작업물인 pdf전자책 파일을 첨부해주시고 메시지 입력란에 간단히 발송 메세지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크몽 pdf전자책 판매 방법

      3. PDF 전자책 전달

      메시지와 파일을 첨부하셨다면 우측 하단에 전송버튼을 눌러서 구매자에게 pdf파일을 전달해줍니다.

      크몽 pdf전자책 판매 방법

      위와 같이 파일 전송 채팅창을 통해서 작업물을 전달해주었습니다. 구매자는 위와 같은 작업물 전달 채팅창을 통해서 작업물을 전달받을 수 있으며 구매 과정이 기록되게 됩니다.

       

      이렇게 전송된 파일은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해주거나 1주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구매확정 처리되어 수익금이 판매자에게 들어옵니다. 

       

      아래와 같이 구매자가 구매확정할 경우 '주문완료' 상태가 되며 아직 구매확정을 하지 않았다면 '발송중'이라는 표시가 나오게 됩니다.

      크몽 pdf전자책 판매 방법

      크몽이나 탈잉 등 대부분의 판매 수수료는 20%로 상당히 비싼 편인데요 사실 처음 전자책을 작업해보면서 부자가 될 수 있을거란 생각을 했지만 전혀 그렇진 않더군요 ㅎㅎ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면서 블로그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상위 노출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었는데요 이런 마켓은 블로그와 다르게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상위노출을 시켜야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광고비가 저렴한편은 아닌데요 이게 광고를 잘못 운영하면 수익금을 광고비로 탕진해서 결국 최종 수익이 제로(0)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결국 재주는 재능을 공유한 판매자가 부리고 수익은 크몽에서 모두 가져가버리는 책팔아 번돈을 광고비로 다 써버리는 개미지옥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등록하면 할인해주는 루키광고를 3만원에 사용해보고 추가 광고를 하고 있진 않습니다. 이거 너무 비싼거 아니냐고;;;

       

      전자책을 판매해본 결론은 책을 팔아서 큰 돈 벌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것이네요

       

      그냥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오면서 결과물로 PDF책을 만들어 낸 것과 처음 전자책을 판매해봐서 신기하고 재밌었다 정도의 경험을 얻은 것 같습니다.

       

      하아.. 언제 또 팔리려나...

       

      아래는 크몽에 전자책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2020/11/24 - 크몽 PDF전자책 등록방법

       

      크몽 PDF전자책 등록방법

      책 한 권 제대로 일어 보지도 않았던 내가 책을 쓰다니요~ 사실 요즘 pdf 전자책은 누구나 쉽게 만들어서 크몽이나 탈잉 같은 재능 판매 플랫폼을 통해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있는

      kmkb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Copyright ⓒ 황금빛 블로그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황금빛 블로그
    위로 가기 메뉴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