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 LG그램 13인치 13ZD980-GX50K 리뷰
    리뷰/IT·전자 2020. 3. 3. 01:02 좋아요 효과!

      LG노트북 그램은 현재 17인치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할 모델은 2018년도 13인치 그램으로 마지막 13인치 모델입니다. 앞으로 그램은 13인치 대신 14인치 크기부터 생산이 된다고 전해졌습니다. 이제는 14인치 화면을 적용해도 기존의 13인치 노트북과 크기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상태에서 무게 차이도 거의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램 13인치 14인치 비교, 14인치 사이즈

      13인치 그램 사이즈가 306 x 212mm, 965g, 14인치 사이즈가 323 x 212mm, 995g로 가로 사이즈가 2cm차이가 나고 무게는 30g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두께는 15.5mm16.5mm로 13인치가 1mm 얇습니다 ㅎㅎ 암튼 근소하게 13인치가 휴대성이 좋겠지만, 1인치 더 큰 화면을 생각한다면 이정도 차이로는 14인치 노트북이 조금 더 낫다고 보여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저는 13인치로 평생....

       

      그램 13

       

      2018년 출시된 그램이 가장 강조했던 부분이 바로 기존 대비 20% 늘어난 72Wh 배터리와 성능으로 완충 시 최대 31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1시간만 충전하해도 15시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했었답니다. 또 지문인식을 적용해 쉽고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는 점과 내구성을 상당히 신경썼다고 하는데요 내구성은 "미국 국방성의 신뢰성테스트인 'MIL-STD' 7개 항목"(충격, 먼지, 고온, 저온, 진동, 염무, 저압) 을 통과했다고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노트북을 처음 사용해본 것이라 배터리 성능이 어느정도 좋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휴대하고 사용했을 때 전혀 부족하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하루종일 밖에서 사용해도 절대 배터리가 부족할 일이 없었습니다. 재질은 알루미늄이 아니라 겉으로는 단단해보이진 않지만, 내구성이 좋다니 믿고 편하게 사용하는 중입니다.

       

      그램13 지문인식 센서

       

      그보다 지문인식 센서가 적용된 것은 정말 편리하더군요. 그램13을 구매하기 전에 삼성9 always 모델과 비교를 많이 했었는데요, 겉멋만 들어서 저는 조금 더 이뻐보이는 그램13을 선택했었습니다. 삼성의 노트북9의 경우는 지문인식 센서가 방향키 위쪽에 위치한 반면 그램은 전원버튼에 센서가 적용되어 있어 전원버튼을 누르면 거의 동시에 계정 로그인이 됩니다. 디자인만 보고 구매를 했지만 이부분은 정말 편하더군요. 노트북을 더욱 편하게 잠금해제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마치 아이폰8 이하 버전의 지문인식 홈 버튼과 동일한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램13 키보드 백라이트

       

      키보드에는 백라이트가 적용되어서 편의성 부분에서도 옵션이 빵빵하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입력단자는

      USB C Type : 1개

      USB 3.0 : 2개

      3.5mm 이어폰 : 1개

      HDMI : 1개

      Micro SD : 1개

      가 있습니다. 

       

      그램 입력단자
      그램 usb3.0

      13인치라는 화면이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는 어려움이 있는 편이고, 일반 pc와 비교하더라도 답답한 부분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렇지만 13인치 노트북은 휴대성에 더 비중을 두고 선택한 모델이고, 또 그런 목적으로 선택을 하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딱히 문제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그보다는 종종 무선 마우스의 필요성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는데 아무래도 이것은 일반적으로 노트북 사용시 느끼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램13
      lg그램13

       

      참고로 그램13에서 포토샵 실행 시 500Mb 가 넘어가는 psd파일을 열어서 편집하게 되면 버벅이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포토샵 사용에는 거의 문제가 없었지만, 파일이 무거워지면 로딩이 느리거나 버벅이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고용량의 디자인 작업에는 무리가 있긴합니다. 포토샵의 경우에도 작업용으로는 무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어느정도 수준의 가벼운 작업만 가능.

       

      화면 사이즈는 조금 작지만 16:9 비율의 화면은 동영상을 시청할 때 결코 답답하지가 않습니다. 베젤도 매우 얇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에 꽉찬 화면은 조금 더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lg 그램13

       

      아주 많이 늦은 감이 있는 LG그램의 마지막 13인치 모델의 후기였습니다~

      엘지그램13, 그램13 단종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Copyright ⓒ 황금빛 블로그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황금빛 블로그
    위로 가기 메뉴 열기